[경향신문 퍼옴]


[놀이가 밥이다]놀이는 아이에게 ‘자유’ 부모에겐 ‘즐거움’

‘나에게 놀이란 ( )이다.’

빈칸을 채워달라는 질문에 아이들은 ‘자유’를, 부모는 ‘즐거움’을 가장 많이 꼽았다.

아이들 중 43명(35.6%)이 놀이를 ‘자유’라고 답했고, ‘자유로운 천국’ ‘자유시간’이라는 답변도 1명씩이었다. 

자유라고 답한 아이들은 그 이유로 ‘공부라는 감옥에서 풀려나니까’ ‘노는 날이 별로 없어서’ ‘놀이할 때는 방해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등을 들었다. 공부·학원·숙제에 쫓기는 일상생활에서 작은 틈새일 뿐인 놀이에 대해 아이들이 자유로움과 해방감을 느끼는 점을 표출한 것이다. 자유 다음으로는 ‘행복’(16명)과 ‘재미’(13명)라는 답변이 많았다. 


부정적인 답변들도 눈에 띄었다. ‘나에게 놀이란 없다’ ‘두려움(할머니에게 혼날까봐)’ 등도 보였다.

부모들 중에선 ‘놀이란 즐거움’이라고 답한 이가 22명(25.6%)으로 가장 많았다. 놀이를 즐거웠던 기억으로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다음으로는 ‘생활’(일상·일상생활 등 포함)이라는 답변이 20명(23.3%)으로 많았다. ‘동네 친구, 동생, 언니, 오빠 할 것 없이 해질 무렵까지 어울려 뛰어놀았기 때문에’ ‘늘, 항상 하고 당연하게 했던 일이기 때문에’ 놀이는 생활이고, 일상이었다는 이유를 들었다. 놀이를 ‘세끼 먹는 밥’이라고 표현한 부모도 있었다.

<경향신문·참교육학부모회·서울 노원·도봉구청 공동기획>

<송현숙 기자 song@kyunghyang.com>


Posted by 익은수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