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모일에 우주/천문학을 주제로 한 책을 놓고 이야기를 나눴더렜다.

어느 분 말씀처럼 하늘(우주)을 보며 고민하고 공부하고 세상의 이치를 알아가려 한 게 과학의 출발이요 이게 곧 철학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런 점에서 <코스모스>는 참 멋진 책인 것 같습니다.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우주이야기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

이번에 읽어보고 공부한 책 두 권은 결국 할아버지와 아줌마의 대결이 되고 말았다.

천문학(우주)을 다룬 책으로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와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였으니...

 

아무튼 두 책은 들려주는 분이 서로 다른 만큼 여러 가지로 대비되는 점들이 있었다.

물론 두 책은 염두에 둔 독자층이 다르기에 똑같은 수준에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다.

그런 점을 감안해서 보더라도 비교는 안 할 수가 없어서~^^

 

1.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우주는, 들려주려는 모든 얘기가 연결되어 있는 듯 유기적인 느낌이 들도록 해주었으며,

적절한 문-답이 이를 잘 살려주었다고 본다. 그래서 철학적인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대신 그러한 점 때문에 이 책을 통해 구체적인 뭔가를 붙잡았다는 생각을 하기는 어려웠다는 느낌이다.

 

덧붙여 번역 문장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 친절한 번역이 되지 못하여 철학적인 우주 이야기가 더욱 난해하게 느껴지고 맥락을 잡기가 어려웠다고 하였다. 아마 이는 번역하는 분이 이 분야를 전문으로 공부하지 않아서인지도 모르겠다. 그 점이 참 아쉽다. 좀만 더 친절했더라면...ㅠㅠ

한편 편집 과정에서 번역 문장의 아쉬움을 꼼꼼하게 못 봤을 수도 있겠거나 아니면 우리가 깔끔하게 구체적으로 정리해주는 걸 읽는 데 익숙해서인지도 모르겠고.

아, 그리고 기초지식이 어느 정도 갖춰진 독자라면 훨씬 풍부한 느낌(멋진 철학책이 되었을 거라면서)으로 읽었을 거라는 얘기를 하면서 다들 기초체력이 부실함을 한탄하기도 하였다.(뭐, 실제로 체력이 부실-저질체력-하기도 하지만...^^) 

 

2.

아줌마가 들려주는 우주는, 구체적인 정보를 들려주는 천문학 이야기이다. 어린이 독자로 하여금 우주/천문학에 대한 정보와 사실을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본다. 그래도 그날 분위기로는 그리 후한 점수를 받지는 못한 것 같았다.ㅎㅎ

 

들려주는 이야기들이 연결된 것이 아니라서 그런지 맥락이 없고 산만하고 끊기는 느낌 때문에 책 한 권을 통해서 유기적인 구성을 기대하는 것은 어려웠다는 얘기를 하였다.(그러고 보니 각 챕터가 하나의 재미난 이야기여야 할 뿐만 아니라 책 한 권이 담고 있는 전체 글 또한 하나의 재미난 이야기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봤다. 근데 이거 쉽지 않잖아요?!ㅠㅠ)

또한 별똥별 아줌마의 말투에서 독자들에게 자꾸 재미있지? 이상하지? 신기하지? 하고 억지스럽게 확인하거나 동의를 구하려는 태도가 좀(많이) 거슬리기도 하였다.(하긴 재미있고 신기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데 집중을 해야지, 재밌지? 신기하지? 하고 애써 확인하는 것은 글쓴이의 불안감 또는 불확신 때문인지도 모르겠당.)

 

어설프지만 이 정도로 정리를...

 

덤으로...

두 책에서 '퀘이사'를 얘기하는 부분에서 확연한 차이를 어느 분이 말려주었다.

별똥별 아줌마에서는 퀘이사를 우주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 생긴 '천체'라고 설명하고,

할아버지는 '퀘이사'를 전혀 다르게 설명(할아버지가 들려주는~ 150~151쪽)하고 있다.

이건 두 책을 펼쳐보고 비교해 보시길^^

아무래도 할아버지 말씀이 옳다고 보았어요.


꾸벅!
Posted by 익은수박
,